서론 - 성모마리아와 작품 속 그 표현형식
성모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가톨릭, 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마리아라고 존칭한다. 마리아는 목수 요셉과 혼약하였으나 천사의 계시로 처녀 잉태하여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았다. 예수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 십자가
회개하기 전의 막달라 마리아= 이브와 같은 의미
- 나쁜여자와 동일한 개념.
빨간 의복 + 금발의 긴머리
은둔자로서 갈색으로 변화된 머리카락
죄와 구원의 의미 동시 공존
대림되는 양 극단 사이
죄를 의미하는 이브(악의 개념) – 구원, 거룩함을 의미하는 성모마리아
(선의
서론 - 성모마리아와 작품 속 그 표현형식
성모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가톨릭, 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마리아라고 존칭한다. 마리아는 목수 요셉과 혼약하였으나 천사의 계시로 처녀 잉태하여 마구간에서 예수를 낳았다. 예수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 십자가
본문내용
남녀언어는 성별방언 또는 성별어(sex dialect, genderlect)로 부를 수 있다. 우리는 sex나 gender를 모두 성(性)으로 번역하지만 대체로 sex를 생물학적 성, gender를 사회학적 성이나 언어학적 성으로 통용한다. 전자는 생득적이고 후자는 생후에 사회화를 통해 습득되는 후천적인 성이다. 이러한 성별어
마리아에게 알리는 성고(聖告)로 시작된다. 기독교에 있어서 하느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새롭게 하나님과의 교분이 시작되는 이 성고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예수 탄생은 구세주를 세상에 보내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 현실로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이 기쁨을 전하기 위해 화가나 조각가들이
◇ 성악의 기본 지식 ◇
1. 성악 양식
성악은 가장 원시적인 양식으로 사람의 성대를 이용하는 음악 양식이다. 가장 원시적이면서도 또한 인간의 목소리라는 가장 이상적인 악기를 사용해서 가장 다양한 예술표현이 가능한 장르이기도 하다.
성악가는 크게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남성은 테너, 바
1.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
1. 문예부흥(르네상스)의 개념
문예부흥(르네상스, 14-16세기)란 중세적 사고에 대한 도전과, 인간에 대한 열망에서 일어난 지적?사회적 운동이었다. 특히,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인간해방운동을 말하고 있다. 르네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
1. 바로크 음악 (baroque音樂)
155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음악 양식. 이 시기에는 선이 굵고 장대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통주 저음법이 많이 사용되고 오페라가 발생하였다. 선법 대신에 장음계와 단음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푸가의 기법이 완성되었다. 또 성악과 기악의 어법
I. 문제제기
오늘날 흔히 여성의 지위와 권익이 향상되고 그에 따라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발언권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지위의 절대적인 향상이라기보다는 단지 과거보다 조금 나아졌다는 상대적인 향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아직도 현대의 여성